본문 바로가기
주경

바디칸 성베드로 대성당 (1)

by KimPaulus 2019. 6. 9.

 

 

 

 

 

 

 

 

 

 

 

 

 

 

 

 

 

 

 

 

 

 

 

 

 

 

 

 

 

 

 

 

 

 

 

 

 

 

바티칸에 있는 가톨릭 교회의 성당 등급 분류상 최고등급인 대성전(Major Basilica)중 라테라노 대성전에 이어 두 번째이다. 명칭의 유래는 '베드로(피에트로,피터)의 무덤 위에 세워졌다'고 하여 성 베드로 대성당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성 베드로 대성당은 세계 최대 성당 건축물로,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를 비롯한 당대 최고의 건축가들 여럿이 건물을 설계했으며 수차례의 설계 변경을 거쳐 힘들게 완성된 건물이다. 부속된 예술품과 장식들도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를 대표할 만한 것들로 채워져 있다. 이에 따라 1984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기도 하였다.

 

가톨릭의 총본산이란 느낌이지만, 사실 로마 교구의 주교좌성당(Cathedral)은 여기가 아니고, 로마 시내에 있는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대성당이다. 따라서 유일무이한 교황좌(성좌)가 라테라노 대성당에 있다. 그래서 가톨릭의 가장 으뜸가는 성당은 라테라노 대성당이다. 이는 라테라노 대성당이 '모든 성당의 어머니'라는 위치를 차지한다는 데에서도 알 수 있다. 성 베드로 대성당에 있는 의자는 베르니니가 만든 베드로의 성좌다. 자세한 내용은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대성당 문서의 첫부분 참고하면 된다. 다만 여전히 상징성 면에서나 각종 예술품과 역사성을 따저볼때 가톨릭의 총본산이란 말이 괜히 나오는것이 아님을 알수있다. 흔히 전 세계 성당중 가장 유명한 성당이라고도 불린다.

 

전 세계 가톨릭교회는 1118일을 '성 베드로 대성전과 성 바오로 대성전 봉헌 기념일(In Dedicatione basilicarum Ss. Petri et Pauli, apostolorum)'로 기념하며, 로마 보편 전례력상 이 축일은 선택적으로 기념할 수 있다.

 

다만 이제 교황궁은 더 이상 라테라노가 아닌 바티칸에 있으며, 따라서 교황의 주요한 업무나 미사, 전례는 모두 가까운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거행된다.

 

'주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 안개  (0) 2019.06.11
바디칸 성베드로 대성당 (2)  (0) 2019.06.09
바디칸 미술관  (0) 2019.06.09
바디칸 박물관  (0) 2019.06.08
이탈리아 포로 로마노  (0) 2019.06.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