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접사

생강나무꽃

by KimPaulus 2024. 3. 10.

생강나무꽃은 봄의 시작을 알리는 노란 꽃으로 가장 먼저 피어나는 나무 중 하나입니다. 이 꽃은 잎이 나기 전에 피고 꽃자루가 짧아 가지에 촘촘히 붙어 있습니다.

 

꽃이 필 때 짙은 향내가 납니다. 생강나무는 녹나무목 녹나무과의 식물로, 또한 생강나무의 잎 또는 가지를 꺾으면 생강 냄새가 나서 생강나무라 부르며, 산동백나무라고도 불립니다.

 

이른 봄에 산 속에서 가장 먼저 노란 꽃을 피우며 꽃은 3월에 잎이 나기 전에 피고 꽃자루가 짧아 가지에 촘촘히 붙어 있습니다. 꽃이 필 때 짙은 향내가 납니다. 생강나무의 잎은 긴 타원형이고 나무잎맥이 선명하며, 길이는 5~15cm, 너비는 4~13cm로 꽤 큽니다. 끝이 크게 3개로 갈라지기도 하며 잎맥은 3주맥입니다.

 

이 꽃은 산수유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산수유와는 꽃이 피는 시기와 색깔도 다릅니다. 노란 솜털로 뭉친 꽃봉오리는 가까이서 보든 멀리서 보든 구별이 어렵습니다. 이를 구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산수유는 꽃이 대칭으로 마주 달리는 반면 생강나무는 어긋나게 달립니다. 더 확실히 구분하려면 만져보면 됩니다. 생강나무는 손으로 만져보면 생강 냄새가 납니다.

 

생강나무는 꽃자루가 거의 없이 줄기에서 핍니다. 줄기에는 흰 점 (무늬)이 있습니다. 산수유는 가지 끝에 핍니다. 산수유나무는 노란 빛깔의 작은 꽃은 한데 뭉쳐서 둥근 꽃차례를 이룹니다. 노란 솜털로 뭉친 꽃봉오리는 작은 공 모양입니다. 산수유는 양성화로서 하나의 꽃에 암술과 수술이 모두 있고, 생강나무는 암수 딴그루로서 암꽃과 수꽃이 각각 다른 나무에 있습니다. 산수유는 긴 꽃자루 끝에 노란 꽃이 하나씩 핀 것이 모여 있는 형태지만, 생강나무는 줄기에 딱 붙어 짧은 꽃들이 뭉쳐 핍니다.

'접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비  (0) 2024.04.23
청화 백자 구름용무늬 병  (0) 2024.03.03
순백자병(조선시대)  (0) 2024.03.03
순백자병(조선시대)  (0) 2024.03.03
백자 청화 모란무늬 항아리(조선시대)  (0) 2024.03.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