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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경

경인 아라뱃길

by KimPaulus 2021. 9. 16.

경인 아라뱃길 사업은 치수목적으로 건설중이였던 굴포천 방수로(14.2km)를 한강측으로 3.8km 구간을 추가로 연결하여 물류, 여객 및 관광, 레져 등 다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내 최초 내륙운하시설이다.

 

굴포천 유역의 근원적인 홍수피해 경감 및 수송체계 개선을 통한 운송비 절감으로 인천항의 기능을 분담하고 문환·관광·레져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와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살리기 및 국가경제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책사업으로 만든 사회기반시설이다.

 

경인 아라뱃길 사업은 크게 하천시설로서 방수로의 기능을 겸한 18km의 주운수로와 항만시설은 갑문 3(아라서해갑문 2, 아라한강갑문 2) 및 화물부두·여객부두로 이루어진 인천터미널과 김포터미널, 해상과 육상물류를 연결하는 도심유통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인천물류단지 및 고촌물류단지, 그리고 뱃길을 따라 펼쳐지는 수변공간을 활용하여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쾌적한 친수경관 시설 등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주운수로는 길이 18km, 80m, 수심 6.3m로 최대 4천톤급 규모의 화물선과 최대 5천톤급 규모의 여객선이 운항할 수 있는 내륙수로로 조성되었다. 평상시에는 운하로서 화물선, 유람선, 여객선, 요트, 보트 등 다양한 선박들의 운항을 위한 운하 역할을 담당하며, 홍수시에는 방수로로서 굴포천의 홍수량을 서해로 방류하여 홍수를 예방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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